유사 보도자료

게시글 검색
암환자는 어떻게 운동을 해야하나요?
디자인팜 홍보형 43 조회수:316 210.93.126.200
2019-12-12 16:36:40

'운동이 곧 약이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약도 본인에게 맞는 용량을 안전하게 먹어야 하고 잘못 복용 시 부작용이 생기는 것처럼 운동도 잘 활용하면 이롭지만 잘못 운동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약과 똑같습니다. 

하루 1번씩 약을 먹듯이 하루 1번 30-60분간 운동이라는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운동의 약효가 나타나는 데에는 2-3개월이 걸리지만, 그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우선 자신의 일반적인 몸상태가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운동 안전성이 중요한데요. 암환자의 경우 운동 전에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심폐질환, 부정맥, 빈맥, 흉통 등이 잇는 경우에는 너무 과도한 운동은 피하고, 담당의료진과 상의 후 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현재 감염성 질환이 있거나 열(체온>37.8도)이 있는 경우 운동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 1-2일 전 발생한 구토, 설사, 탈수가 있는 경우는 다리 통증 및 경련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4. 최근 발생한 허리 및 목 통증은 뼈 전이 및 골절 위험성을 평가한 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치료 중인 경우에는 혈액 검사가 확인되기 전에는 운동을 주의합니다. 특히 혈액검사에서 빈혈이 있는 경우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의 운동이 좋습니다. 혈소판 수가 감소되면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조심합니다. 백혈구 수의 감소나 절대호중구가 감소하는 경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공공 장소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림프부종이 있다면 증상 있는 팔의 사용을 주의하여 운동해야 합니다. 

7. 24시간 이내에 항암 치료를 받은 경우 항암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하루 정도는 운동을 쉬는 것이 안전합니다. 

8. 방사선 치료 중에는 치료 부위에 자극주는 수영 등의 물에 들어가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마지막으로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운동을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암환자는 치료 5년이 지나면 대개의 경우 운동을 하는 것에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 후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https://www.snuh.org/reservation/meddept/CHPC/cancerFaq.do

댓글[0]

열기 닫기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바로가기

기부방법 안내

기부방법 안내

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캠페인에 동참하세요.

기부방법 안내
- 굳이 자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감거나, 말릴 때 빠지는 머리카락이나 쓰레기통에 무심코 버려지던 25cm이상의 머리카락을 모아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어린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건네주는 아주 작은 사랑 나눔 - 어머나!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어머나 운동 기부신청서 바로가기

오시는 길

오시는 길

문의 시간 : 월~금 오전9시~오후6시 (토, 일요일, 공휴일 휴무)

어머나
-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광학로89(광격리628)어머나운동본부
오시는 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