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보도자료

게시글 검색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
디자인팜 홍보형 43 조회수:62 210.93.126.200
2019-04-27 10:15:38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차

 

1) 대추차
대추는 심장을 안정시켜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증세가 있으신 분에게 효과적인데요. 대추차는 씨를 뺀 대추를 4개에서 5개 정도 잘게 썰어서 물을 붓고 중간 불에 30분 정도 끓여주시면 간단하게 완성된답니다. 끓인 대추차는 아침과 저녁 식사 전에 한 잔씩 마시는 것이 좋으며 단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분들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국화차
국화차는 말린 국화꽃을 우려내어 꽃잎은 건져낸 후 마시는 차인데요. 예로부터 불로장수한다고 전해 오며 신경통과 두통에 효과가 있답니다. 달달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꿀에다가 말린 국화꽃을 버무려서 밀봉 후 드시면 달콤한 맛까지 느낄 수 있답니다

3) 라벤더차
라벤더차는 보기에도 예쁠 뿐만 아니라 긴장된 근육 이완과 잦은 두통에 도움을 주는 차인데요. 라벤더 꽃잎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낸 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몸 전체에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스트레스와 불안 불면증에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답니다

4) 연잎차
연잎차는 잎을 우려먹는데 식사 전보다는 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정신이 불안정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해 불면증을 겪는 분들에게 좋은 차랍니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연잎차는 자기 전에 따뜻하게 한 잔 마시면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5)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차는 따뜻한 물에 우려낼 때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본연의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여성분들에게 좋으며 초조하거나 예민할 때 마시면 좋답니다. 또한 만성 소화불량이신 분들에게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6) 장미차
장미차는 80~90℃ 정도 물에 장미꽃차 6g 정도를 넣어 우려 마시면 영롱한 빛깔로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장미차는 기혈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어 가슴이 답답하고 스트레스로 생리통이 심할 때 드시면 효과적인데요. 그뿐만 아니라 숙면에도 좋으며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도 좋답니다.

7) 오미자꿀차
오미자 10g을 뜨거운 물로 달여 내어 꿀을 약간 타서 마시는 오미자꿀차는 유기산이 풍부해서 근육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신체적인 피로를 풀어주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오미자는 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서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혹은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8)녹차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이 풍부한 녹차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어 불안한 심신은 물론 수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음식

바나나=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에 관여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음이 불안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생선=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방지한다. 생선의 이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주 85g씩 최소 2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은 가능한 한 쪄서 먹거나 구이 시 종이 호일을 이용해 기름을 최소한 이용하는 것이 좋다.

호두=펜실베니아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호두는 스트레스의 심혈관계 반응을 무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에 함유된 다가불포화지방산 및 단일불포화지방산 덕분으로, 이는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한다.

다크초콜릿=독일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을 적절히 섭취하면 동맥혈압이 낮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는 등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초콜릿은 하루 2조각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홍차=홍차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감정 저하의 회복을 돕고 기분을 좋게 한다. 실제 연구결과 6주간 매일 4잔의 홍차를 마신 사람들과 가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진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은 좀 더 편안함을 느끼며 코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아졌다.

아보카도=아보카도는 스트레스 대처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칼륨 및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동맥혈압을 낮춰주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좋다.

녹황색 채소=아삭아삭한 채소, 즉 셀러리 등은 뇌 혈류를 좋게 해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며, 시금치 등은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해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조절해 스트레스를 낮춰주며 부족할 때는 두통과 피로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댓글[0]

열기 닫기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바로가기

기부방법 안내

기부방법 안내

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캠페인에 동참하세요.

기부방법 안내
- 굳이 자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감거나, 말릴 때 빠지는 머리카락이나 쓰레기통에 무심코 버려지던 25cm이상의 머리카락을 모아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어린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건네주는 아주 작은 사랑 나눔 - 어머나!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어머나 운동 기부신청서 바로가기

오시는 길

오시는 길

문의 시간 : 월~금 오전9시~오후6시 (토, 일요일, 공휴일 휴무)

어머나
-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광학로89(광격리628)어머나운동본부
오시는 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