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사랑의 가’ 성탄선물, 암환자 언 마음 녹였다… 두피모발협회 5년째 캠페인
어머나운동본부 조회수:923 121.169.29.72
2013-08-11 15:42:24

 

‘사랑의 가발’ 성탄선물, 암환자 언 마음 녹였다… 두피모발협회 5년째 캠페인
  • 입력:2012.12.23 19:51
 
 
‘사랑의 가발’ 성탄선물, 암환자 언 마음 녹였다… 두피모발협회 5년째 캠페인 기사의 사진

“안녕. 난 신내동에 사는 열 살 권윤아(가명)야. 너에게 이 머리카락을 주기 위해서 몇 년 동안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았어. 내가 몇 년 동안 키운 머리카락 이제는 너의 가발이지만 그 가발을 소중하게 다뤄줬으면 해. -내 머리카락을 받을 사람에게-”

지난 10일 몸이 아파 2년째 학교를 쉬고 있는 윤아는 정성스레 길렀던 머리카락을 잘라 기부했다. 머리카락을 담은 상자엔 자신과 가발을 받을 친구를 상상하며 그린 그림, 삐뚤빼뚤한 글씨로 적은 편지도 함께 넣었다.

소아암 투병을 하다 세상을 떠난 아들을 그리워하는 한 어머니는 지난해부터 교회와 미용실에서 머리카락을 모아 정기적으로 보내주고 있다. 그가 함께 보낸 편지에는 “아들이 너무 보고 싶다… 어느 아픈 아이의 머리가 되어 그 아이의 기쁨이 되길 기도한다”고 적혀 있었다.

국제두피모발협회에 들어온 애틋한 사연이다. 모발협회는 머리카락을 기부 받아 가발을 제작한 뒤 소아암 환자나 형편이 어려운 암환자들에게 무료로 주는 기부활동을 하고 있다. 협회가 ‘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어머나)’이라는 이름으로 캠페인을 시작한 지 5년째. 지난해부터 SNS를 통해 서서히 소문이 나기 시작해 최근엔 하루 6∼7묶음씩 기부자들의 머리카락이 모인다. 길이가 25㎝ 이상이면 가발 제작이 가능하고, 가공과 염색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염색, 파마, 흰머리도 기부할 수 있다. 가발 하나를 만드는 데 드는 머리카락은 100만 가닥 정도. 협회는 기부된 머리카락으로 한 달에 5명의 환우를 선정, 가발과 함께 희망을 선물한다.

전국에서 들어오는 머리카락엔 갖가지 사연이 함께 담겨 있다. 47세 늦둥이 엄마라고 소개한 한 여성은 “막내딸의 배냇머리를 보냅니다. 늦게 가진 아이의 머리카락이어서 태어날 때부터 여섯 살이 될 때까지 자르지 않고 길러왔습니다”라고 쓴 편지를 함께 보냈다. 이외에도 임신 기간 동안 파마와 염색을 하지 않고 기른 머리카락을 고이 잘라 아이의 태명으로 기증한 임산부, 암으로 돌아가진 아버지 생각에 사무쳐 기부에 동참했다는 딸도 있었다. 지난 7월에는 충남 당진의 신평고등학교 92명의 학생들이 단체로 머리카락을 모아 기부했다.

모발협회는 한국소아암협회나 대형병원에서 소아암 환자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성인 암환자를 추천받아 머리둘레에 맞춰 가발 제작에 들어간다. 완성까지는 한 달 정도 걸린다.

암환자의 가발은 일반 가발보다 값도 2∼3배 비싸 200만∼300만원을 호가한다. 환자들은 항암치료 과정에서 면역력이 떨어져 있고 작은 상처에도 민감하다. 이 때문에 환자용 가발은 압박감이 덜하게, 트러블이 생기지 않게 향균·멸균 처리를 해 제작된다.

만들어진 가발은 실제 머리카락 기부자들의 이름으로 환자에게 전달된다. 최근 협회를 통해 가발을 선물 받은 소아암환자 A군(10)은 “머리카락이 없어 누구도 만나고 싶지 않았는데 가발이 생겨 행복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캠페인을 계획한 김영배 국제두피모발협회 이사장은 “병원 봉사활동을 갔다가 항암치료를 받고 머리가 빠져 의기소침해 있는 어린아이를 만난 뒤 이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다”며 “가발 선물을 통해 우울증도 떨쳐내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 받는 환자들을 볼 때가 가장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kmib.co.kr

댓글[0]

열기 닫기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고민 상담란 바로가기

기부방법 안내

기부방법 안내

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캠페인에 동참하세요.

기부방법 안내
- 굳이 자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감거나, 말릴 때 빠지는 머리카락이나 쓰레기통에 무심코 버려지던 25cm이상의 머리카락을 모아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어린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건네주는 아주 작은 사랑 나눔 - 어머나!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어머나 운동 기부신청서 바로가기

인증서 발급

인증서 발급

정보를 입력하시면 상담원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김**님이 문의하셨습니다.
    2017-09-19
  • 곽**님이 문의하셨습니다.
    2017-09-16
  • 이**님이 문의하셨습니다.
    2017-09-14
  • 황**님이 문의하셨습니다.
    2017-09-14
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오시는 길

오시는 길

문의 시간 : 월~금 오전9시~오후6시 (토, 일요일, 공휴일 휴무)

(사)국제두피모발협회
-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사관로8길 42 (성북동) 어머나 운동본부
오시는 길 바로가기